주름은 누구에게나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나이에 비해 더 늙어 보이게하는 주범이기도 하죠. 주름은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피부 노화가 시작되는 20대 중반부터 서서히 생기기 시작해 30대가 되면 잔주름이 눈에 띄게되고 40대 후반부터는 굵은 주름이 자리를 잡게 됩니다.
때문에 연령에 따라 피부 상태와 주름의 발생원인과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주름관리 요령도 나이에 맞게 차별화해서 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주름은 한번 생기면 자가적으로는 없앨 수 없기 때문에 미리미리 관리하시는 것이 나중에 후회를 막는 길이기도 합니다. 물론 주름이 깊게 자리잡아 콤플렉스 정도로 작용을 한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겠지만 말이죠.
누구에게나 신경쓰이는 주름 Wrinkles
20대에는 과장된 표정을 자제하고 아이크림으로 눈가주름을 예방해야 합니다.
피부에 윤기과 탄력이 있는 20대에는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지않아 깊은 주름이나 피부가 쳐저서 생기는 주름은 없지만 습관이나 과장으로 인한 표정으로 자리잡는 표정 주름과 잔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20대에는 평소 과장된 표정을 짓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하고, 잘때는 높지않은 베개를 사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눈 주위처럼 피부가 얇고 건조한 부위에 미세 잔주름이 생기는 막기 위해서 레티놀과 비타민 C성분이 들어 있는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안티에이징 화장품(제품)은 중년분들만 사용하신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아무리 좋은 화장품도 주름을 없앨수는 없습니다. 주름이 더 생기지 않도록 예방을 해주는 것이지요. 때문에 20대에도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안티에이징 제품은 가벼운 질감의 젤 타입이나 다크서클 완화 기능이 있는 제품을 골라 일주일에 3~4번 정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은 주름이 생기는 지름길이므로 평소 끈적임이 없는 수분에센스를 꾸준히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타민 C 화장품은 피부노화 방지 기능
비타민 C는 자외선으로 생기는 광노화, 피부노화를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피부의 콜라겐 층을 자극하여 주름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나중에 중년이 되어 주름이 생겼을때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하는 것보다 20대에 미리 예방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노화방지 기능이 있는 비타민 C가 들어있는 제품을 20대에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30대에는 비타민 C, E가 함유된 화장품을 꾸준히 발라주어야 합니다.
30대가 되면 피부기능이 서서히 둔화되면서 피부가 거칠어지고 트러블이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피부가 건성으로 변하게 되면 화장이 잘 받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당기며 눈가와 입가에 주름이 잡게되는 시기입니다. 이때 얼마나 피부에 관심을 가지느냐에 따라 나중에 피부 나이가 현저히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30대에 생기는 주름은 20대의 주름과는 달리 깊어지는 특징을 보이고, 30대 초반에는 이마와 미간에 흐릿하게 주름이 자리를 잡고, 후반이 되면 눈가와 입가 주름 등이 두르러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때문에 30대는 피부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수분과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피부 관리를 해야 노화와 주름을 예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습이 지속되는 시간이 길고 유분과 수분이 고르게 함유된 제품을 선택해야 하고, 비타민 C·E가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주름이 생기기 쉬운 눈가나 입술주위에는 레티놀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매일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E 화장품은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기능
비타민 E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기능을 하고 또한 수분의 손실을 막아주는 지방산을 높여도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E는 유해 산소 분자를 중화시켜줘 노화를 예방해주고 자외선, 주변 오염 등으로 부터 자극을 예방해주어 피부손상을 막아주게 됩니다.
주름예방을 위한 나이대별 화장품 사용법 Cosmetic
40대에는 보습을 철저히 해야합니다.
40대에 이르면 피부 노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특히 피지선의 기능이 나빠져 피부에서 탄력과 윤기가 눈에 띄게 사라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흐릿했던 주름이 도드라져 보이게 되고 각질층이 두꺼워져 피부톤이 칙칙해지고 피부결도 거칠어지게 되죠. 또 50대 이후가 되면 엘라스틴이나 콜라겐의 손실이 급격해져 눈꺼풀이나 눈밑, 턱 주위의 피부가 처져서 인상이 사나워 보이기도 합니다.
40대 이후에는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피부의 수분함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때문에 각질이 많이 생겨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보습을 철저히 하고, 비타민 A·C·E가 들어있는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름제품을 바를때는 피부를 위에서 아래로 내리면서 바르거나 심하게 문지르면 피부가 처지거나 오히려 주름이 생기게 되므로 제품을 바를때는 소량을 덜어 손끝으로 눈가와 입가를 아래에서 위로 부드럽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A 화장품은 피부에 탄력을 주는 기능
비타민 A는 피부세포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40, 50대 중년이 되면 줄어드는 엘라스틴과 콜라겐을 증가시켜 줍니다. 따라서 피부에 탄력을 증가시켜주고 멜라닌 합성을 저하시켜 기미 등 색소침착 예방에도 좋습니다. 비타민 A 유도체 중에서도 레티노익산 Retinoic Acid 성분은 의약품에 많이 쓰이고 레티놀 Retinol은 화장품에 많이 쓰입니다.
( 자문 전문의 : 부산 고운세상 피부과 조시형 원장 )
주름은 예방이란 것을 꼭 기억하시고 이미 주름이 깊게 자리를 잡은 경우에는 화장품 등으로 드라마틱하게 주름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때 필요한 것은 전문치료겠죠. 그럼 좋은 하루 되시구요. 피부질환이나 궁금한 점은 방명록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익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달콤한이야기 > 예뻐지는 거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비싼 레티놀 화장품, 레티놀이 뭔지 알고는 쓰나요? (0) | 2009.03.17 |
---|---|
<꽃보다..>금잔디의 소라빵 머리 연출법 (0) | 2009.03.10 |
아토팜CF (0) | 2008.11.16 |
MLE고운세상 퍼밍세럼 나왔네요. (0) | 2008.11.10 |
튜닝업브라 체조 (0) | 2008.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