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이야기/예뻐지는 거울

[스크랩] 비싼 레티놀 화장품, 레티놀이 뭔지 알고는 쓰나요?

토모케이 2009. 3. 17. 14:06

주름을 개선시켜주고 피부탄력을 증가시켜 준다고 하여 90년대 후반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오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이 있습니다. 바로 레티놀 화장품인데요. 레티놀이라는 성분의 효과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레티놀 화장품이 많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레티놀이 좋다는건 알겠는데 정확히 무슨 성분인지는 모르는 분들도 많아 보입니다. 더욱이 인기를 끌다보니 유사 제품이 등장하여 피해를 겪는 분들도 많다는 얘기도 전해지니 다소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성분과 화장품도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피해가 없는 법이겠죠. 때문에 이제라도 레티놀의 효과와 성분에 대하여 알고 따져봐야 할 듯 싶어 오늘 포스팅의 주제로 정했습니다. 레티놀 성분과 레티놀 화장품을 구매할 때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티놀  Retinol

 

레티놀은 비타민 A의 화학명으로 동물세포에서 추출한 순수 비타민 A를 말합니다. 레티놀은 세포 분화를 촉진시켜주고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 탄력을 증가시켜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피부 각질층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고 지용성이라 종기와 뾰루지 등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레티놀의 효능이 피부에 미치기 위해서는 신선도가 생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신선한 상태로 피부 속 까지 침투해야 하는데 이점이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레티놀은 많이 바른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얼마나 질이 좋은 레티놀을 바르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레티놀은 피부뿐만 아니라 안과에서 망막기능 조절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눈 건강은 김안과 병원의 옆집eye 블로그에 가시면 좋은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레티놀의 분자구조 

 

 

 

레티놀 화장품 과연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사람은 나이가 들면 피부에 탄력유지를 담당하고 있는 콜라겐이 줄어들게 됩니다. 콜라겐이 줄어들면 피부탄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주름이 생기게 되는데 피부노화의 과정 중 하나입니다. 레티놀은 이러한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주고 분해를 억제시켜 주기 때문에 주름을 예방해주고 피부를 탱탱하게 탄력을 유지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효과를 화장품에 이용한 것이 바로 레티놀 화장품인 것이죠.

  

 

하지만 문제는 레티놀 화장품의 경우 부작용은 적은 반면에 효과는 약하다는 것입니다. 즉, 수십개월을 발라도 주름이 없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죠. 사실 주름살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레티놀보다는 레티노익산이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화장품 회사들이 레티노익산이 아닌 레티놀을 성분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레티노익산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레티노익산은 농도 조절을 못 할 경우 피부가 붉어지거나 따갑고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처방이 필요한 것이죠. 때문에 효과는 적지만 부작용이 적은 레티놀이 화장품에 쓰이는 것입니다.

 

 

정확한 효과를 따져보면 레티놀이 주름예방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바른뒤 레티노익산으로 변해야만 주름이 개선되는데 그렇게 변하는 비율은 1%밖에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광고에서 보기와는 달리 일부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레티놀 화장품들의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 고가의 가격이라 큰맘 먹고 샀는데 실망을 하는 경우가 많죠.

  

 

물론 레티놀 화장품도 발전을 거듭하면서 비타민 E와 결합시켜 효과를 증대시키는 등 좋은 제품들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때문에 지금은 화장품의 선택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겠죠.

 

 

 

레티놀 화장품 사거나 사용할때 이것만은 기억하자.

 

첫째. 구입을 하기전 성분을 꼭 따져보자.

레티놀 화장품이 인기를 끌면서 유사제품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즉, 레티놀 화장품이라며 성분을 살펴보면 레티놀이 아닌 레티닐팔미네이트나 비타민 A 아세테이트 등 레티놀 유도체를 사용한 제품들이 있는데 이는 레티놀처럼 피부 깊숙이 침투하지도 못하고 단백질 합성이 안되 효과가 더욱 떨어지는 제품들입니다. 때문에 구입하기전 꼭 레티놀 성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제품 용기를 자세히 살펴보자.

레티놀 화장품이 고가인 이유는 바로 고도의 전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무나 만들수 없는 제품인데 이는 공기흡입방지 용기를 사용했는지 살펴보아야하고 안정기술을 가진 회사가 만들었는지를 보면 됩니다. 또한 용기는 빛이 투과되지 않는 제품이 좋습니다.

 

셋째. 레티놀 화장품은 꼭 밤에 사용하자.

레티놀은 매우 불안정한 성분입니다. 빛이나 열을 받게 되면 쉽게 산화되어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되도록 밤에 사용을 하고 세안후 다른 제품 전에 가장 먼저 바르면 더 좋습니다.

 

넷째. 미백 화장품과 같이 사용하지 말자.

레티놀 화장품은 지용성 비타민 A입니다. 따라서 수용성 비타민 C 성분을 가진 미백화장품과 함께 사용할 경우 효과가 떨어지고 민감한 피부의 경우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백화장품은 아침에 바르는 것이 좋고 레티놀 화장품은 저녁에 따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일반 레티놀 화장품을 눈가에 바르지 말자.

레티놀 화장품의 경우 눈가 전용 레티놀 제품이 별도로 있습니다. 그 외의 일반 레티놀 화장품은 농도가 짙기때문에 눈가에 바를 경우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가에는 눈가 전용 제품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째. 레티놀 화장품은 보관을 잘하자.

위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레티놀 화장품은 빛과 열에 쉽게 변질됩니다. 때문에 사용을 한 후에는 뚜껑을 꼭 닫아주고 빛이 들지않는 그늘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어떠신가요? 이제는 정확히 알고 사용하실 수 있겠죠. 그리고 피부에는 바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먹는 음식도 중요합니다. 위와같은 레티놀(비타민 A)를 만들어 내는 음식에는 당근, 푸른잎 야채, 메론, 오이, 감자, 토마토, 계란, 버터, 우유 등이 있으니 이런 음식도 골고루 즐겨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자문 전문의 : 울산 고운세상 피부과  허  준 원장 )

 

 

출처 : 피부과학
글쓴이 : Skin Science 원글보기
메모 : 레티놀화장품이라고 해서 다 레티놀은 아니군요...제 사실을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