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이야기/女행상자 통신원

[스크랩] 온라인 취업상담서비스 ‘꿈날개’, 직접 이용해 보니

토모케이 2016. 3. 5. 09:52



막막한 재취업 준비, 온라인으로 시작해 볼까?!

온라인 취업상담서비스 ‘꿈날개’, 직접 이용해 보니

 

 

경기도가 운영하고 여성가족부가 지원하는 온라인 취업상담서비스 ‘꿈날개’가 올해부터 본격적인 전국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해서 기대가 크다. 특히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한 무료 온라인 모의면접 서비스를 실시 중이라고 하니, 재취업 준비가 막막하기만 했던 주부 입장에서는 눈여겨 볼만한 소식이겠다. 부담 없이 ‘꿈날개’에 접속해 보았다.


▲ 알음알음 소문난 무료 강좌 사이트

http://www.dream.go.kr

 

온라인 취업상담서비스 ‘꿈날개’는 최근 서비스되기 시작한 온라인 면접 서비스 외에도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직업정보 제공, 취업가능성 진단, 400여 개의 무료 온라인 교육, 이력서 진단, 자기소개서 클리닉, 1:1 취업상담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실속 있는 사이트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런 사이트를 이제껏 몰랐다니 무릎을 치고 안타까울 뿐이다.


개인적으로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해 보니, 한 눈에 보기 좋은 깔끔한 인터페이스며 알찬 구성들이 눈길을 끌었다. 특히 학습센터 무료 강좌 중에 ‘1분 자기소개, 하루만 투자하자’와 ‘컬러리스트 자격증 취득을 위한 완벽시험대비’ 온라인 강좌가 마음에 들었다. 


세태를 반영한 ‘육아’, ‘아이교육’에 대한 열린 강좌도 많았다. 개인의 관심과 특기, 필요에 따라 에 관한 다양한 온오프라인강좌를 선택할 수 있었다. 전국 어디에 거주하는 사람이든 수강할 수 있고 무료로 매달 5개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여성을 위한 취업교육사이트이지만, 연계대학의 경우 남녀대학생 모두에게 교육 혜택이 주어지고 있었다.


이외 직업정보를 통해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는 신규직종 및 유망직종에 대해 알리며, 관련 채용정보, 자격증 정보 등을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어 그 내용이 알찼다. 또한 진단센터를 통해서는 직업선호도검사, 직업역량진단(일반/NCS), 취업가능성진단, 창업적성검사, 창업역량진단을 받을 수 있었다. 취업, 창업을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가 많아 놀라웠다.


▲ 꿈날개 직업선호도 검사


▲ 꿈날개 직업역량 검사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국내 최초 온라인 모의면접 서비스

‘꿈날개’의 온라인 모의면접 서비스는 웹캠이 있는 PC 또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전문면접관에게 실시간 모의 면접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실제와 비슷한 면접상황을 통해 구직자가 면접 때 받을 수 있는 긴장감에 대해 미리 훈련을 하고, 면접 후 바로 1:1 면접 코칭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40세 경력단절녀인 내가 모의면접을 신청해 보았다. 떨리는 마음으로 신청을 해 보았지만, 정작 어려운 일은 없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였다. 메인페이지에 있는 온라인 면접 바로가기를 클릭하니 팝업창이 떴다. 그곳에 내가 그동안 했던 신청하고 수강했던 학습 강좌들이 표시되었다. 진단 검사 결과도 표시가 되었다. 온라인 모의 면접에 필요할 것 같아 이력서도 미리 등록을 해 놓았다. 이력서 클리닉을 통해 이력서에 가감을 할 내용도 미리 받아 볼 수 있었다.


특별히 목표로 하는 직업군이나 직장이 없을 경우 곧바로 온라인 모의면접을 하는 것보다는 ‘취업상담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앞으로 어떤 직업 능력들이 필요할지 지금 상황에 맞는 직업군은 무엇인지에 대한 상담을 먼저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한다. 이는 팝업창으로 뜬 1:1 채팅상담을 통해 이루어지며, 답변이 구체적이면서 친절하게 즉각적으로 이어졌다. 설명은 24시간 이내라고 되어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이어서 면접연습-서비스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다양한 면접 유형을 접해 보았다. 13개국 언어로 된 다양한 17,000여개 직종별 기출·예상 면접문항이 준비되어 있었다. 면접유형을 고르고 필요한 질문 문항을 고르면 글로 써서 정리한 후에 면접연습을 해보거나 녹화를 하면서 면접연습을 해 볼 수 있었다. 면접 태도에 대한 코칭도 이루어졌다. 더불어 4,500여 개의 우수답변사례까지 보여주니 오래도록 구직활동을 하지 않아 기업 면접방식에 서툴 수밖에 없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해 최고의 시스템이라는 생각이 든다.


드디어 실시간 모의 면접을 신청했다. 모의 면접은 원하는 시간을 미리 등록해 놓으면 담당 전문면접관이 연락을 해준다. 최유현 온라인모의면접관이 직접 전화를 주었다. 면접뿐 아니라 블로그에 소개도 함께 하고 싶다는 말씀을 드렸더니 잘 소개 부탁드린다며 친절히 응해 주었다.


▲ 핸드폰을 이용한 모의면접 화면


정해진 시간이 오자 온라인모의면접관에게 전화가 왔다. 면접연습을 클릭하여 취업상담실(Live) 탭을 클릭하면 상담을 준비 중인 면접관이 뜬다.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누르면 되는데, 인터넷 버전이 맞지 않아 에러가 발생했다. 곧바로 핸드폰을 이용해 구글스토어에서 꿈날개를 검색해 ‘꿈날개 셀프뷰’를 깔았다. 접속 후 바로 온라인모의면접이 가능했다. 화질이나 음성지원이 원활해 도리어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모바일 모의면접


면접관은 내 이력서를 기초로 광고회사에 시간제근무를 지원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면접을 진행했다. 질문은 매우 구체적이면서 요소요소 내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대답을 하면서도 ‘아, 이런 점을 앞으로 대비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15분여의 면접 진행 후 면접 시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여러 가지 보완점과 팁을 알려주었다. 어떤 취업정보보다 내겐 더 요긴했다.



▲ 컴퓨터 모의 면접

 

최유현 온라인모의면접관은 상담을 진행하면서 있었던 에피소드도 하나 들려주었다. 급작스럽게 요청된 온라인모의면접 장소는 뜻밖에 화장실이었다고 한다. 면접을 앞두고 너무나 긴장한 취업희망자가 면접장소 화장실에 가서 급작스럽게 요청을 한 것이다. 그녀도 나와 같이 정말 오랜만에 기회를 잡은 것이다. 옷은 괜찮은지, 준비한 대답은 어떤지 등을 떨리는 목소리로 묻는 면접자를 진정시키고 하나하나 체크를 해주었다고 한다. 그녀는 그날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다고 하니 나도 함께 행복한 마음이 되었다.


더불어 최유현 온라인모의면접관은 상담을 진행해 볼수록 대학생에는 모의면접의 기회가 많지만 경력단절여성에게는 ‘꿈날개’ 같은 모의면접의 기회가 없다고 전한다. 취업을 위한 실제적인 도움인 만큼 ‘꿈날개’의 서비스가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너무나 안타깝다고 전했다.


‘꿈날개’에는 최신의 취업트렌드를 제공하고 면접 서류를 코칭해주는 ‘취업상담사’와 실제적인 면접을 도와주는 ‘전문면접관’,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하면서 꾸준히 고용상태가 유지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 도와주는 ‘고용유지상담사’가 있어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체계적인 취업 도우미가 되고 있다. 이제까지 오프라인 교육장이 시간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웠던 나 같은 이에게도 새롭게 시작해 볼 수 있는 재취업 준비의 길이 열린 것 같아 반갑다.




글 2기 김지선



블로그 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하여 공지사항 내 "女행상자 블로그 댓글정책 " 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여성가족부
글쓴이 : 여성가족부플러그 원글보기
메모 :